본문 바로가기

13월의 눈으로 보는 이야기/렌즈 이야기

시그마 85mm F1.4 DG HSM ART 렌즈 리뷰!

Photozone에 시그마 Art 시리즈의 망원 단 초점 렌즈인 85mm F1.4 DG HSM ART의 리뷰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 이 렌즈는 정품 렌즈나 시그마 그형보다 훨씬 큽니다. 경통의 구조는 훌륭하고 전문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경통은 복합재인 TSC와 금속의 조합으로 방진 방적의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포커스 링은 매우 폭이 넓고 부드럽게 회전합니다.


 - 시그마는 AF를 구형보다 30% 단축하였다고 하였으며, 우리는 이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F는 빠르고 조용하지만 정확도는 조금 더디었습니다. AF 라이브 뷰 모드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 왜곡은 0.1%로 실질적으로 왜곡은 제로입니다.


 - 주변 광량 빠짐은 이런 종류의 렌즈로는 표준 개방은 1.8EV로 상당히 큰 값이지만, F2에 맞추면 극적으로 개선되며, F2.8에서는 대부분 해소됩니다.


 - 50MP 기기인 5DsR에 의한 해상력 테스트에서는 중앙은 개방에서 매우 양호한 값(very good)으로 주변부로도 매우 선명합니다. 이 결과는 놀라움 이외의 아무것도 아닙니다. F2로 조이면 화질은 약간 개선하고 F4~F5.6에서 성능의 절정에 달합니다. 이때 중앙의 해상력은 매우 높은 값(superb)이며, 주변부도 좋은 값(excellent)입니다. F8에서 회절의 영향을 볼 수 있지만, F11에서 여전히 충분히 실용됩니다. 5DsR에 의한 테스트는 렌즈로서는 매우 어려운 시험이지만 85mm F1.4 DG HSM ART는 50MP 센서의 잠재력을 많이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 21MP 기기인 5D Mark II에 의한 해상력 테스트는 놀라운 해상력으로 개방에서 F8까지 거의 좋은 값(excellent)입니다.


 - 배율 색수차는 개방에서 평균 0.5픽셀의 매우 낮은 값에서 F2.8 이상으로 실질적으로 제로가 됩니다.


 - 후 노망은 명암의 변화가 매끄럽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 노망은 후 노망과 비교하면 약간 시끄럽습니다. 구슬 노망은 좋은 묘사에서 매우 균일하고 윤곽선도 볼 수 없지만 화면의 구석에서 후드의 영향이 보입니다. F2.8까지 조여도 구슬 노망의 모양은 나빠지지 않습니다.


 - 축상 색수차는 개방에서는 보라색 컬러가 꽤 눈에 띕니다. 조이면 개선하지만, F4까지 보입니다. 또한 축상 색수차 테스트 이미지는 조이면 뒤쪽에 초점 위치가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근접 촬영에서 초점 정밀도에 영향을 주지만 원거리에는 영향은 적습니다.


 - 역광 내성은 비교적 양호합니다.


 - 시그마 85mm F1.4 DG HSM ART는 멋진 렌즈이지만,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해상력에서는 개방에서 화면 전역에서 충분히 선명하고 F2.8에서 F5.6에서는 숨 막힐 정도의 화질입니다. 정품 렌즈의 열렬한 팬이라면 순정 이외의 대안은 고려하지 않겠지만, 이 렌즈로 인하여 다시 생각해볼 여지가 생깁니다. 시그마 85mm F1.4 DG HSM ART는 확실히 순정보다 훨씬 선명하고 다른 부분에서도 전혀 열등하지 않습니다. 이렌즈는 탁월하기에 매우 추천합니다.




결론


 광학 성능의 평가는 5점 만점에 4.5점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렌즈는 다른 리뷰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어려운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Photozone에서의 평가는 전혀 문제가 보이질 않았습니다.


 85mm F1.4 DG HSM ART는 해상력이 높을뿐만 아니라 노망의 아름다움도 양립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바람직합니다. 다만, 근접 촬영시 포커스 이동의 영향이 지적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약간은 신경 쓰이는 것입니다.






이상 13월의 이야기였습니다.


<출처 링크>

http://www.photozone.de/canon_eos_ff/1000-sigma85f14art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