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3월의 눈으로 보는 이야기/렌즈 이야기

시그마 85mm F1.4 DG HSM Art와 소니 FE85mm F1.4 GM의 비교 리뷰!

dpreview에 시그마와 소니의 최신 85mm F1.4 렌즈 비교 리뷰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 시그마는 엄청나게 샤프한 렌즈이지만, 소니 85mm F1.4 GM과 비교하면 어떨까? 개방에서는 시그마가 날카로움뿐만 아니라 구석까지 규일성이 우수합니다. F4까지 조이면 둘다 샤프하지만, 시그마가 해상력과 균일성으로 리드하고 있스빈다. 소니는 F4보다 좀더 조여도 모서리는 개선하지 않지만, 시그마는 F5.6에서 조금 개선합니다. 이때 시그마는 중앙의 해상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소니보다 높은 해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실사에서는 시그마는 개방에서 매우 선명하지만, 소니도 그만큰 뒤쳐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소니는 어떤 조리개에서 주변부는 시그마보다 소프트합니다.


 - 배율 색수차에 관해서는 소니와 시그마는 모두 잘 보정되어 있지만, 개방에서는 시그마가 양호하고, F4는 두 렌즈 모두 색수차는 낮은 수준입니다.


 - 주변 광량 빠짐은 개방에서는 소니가 1.9EV로  시그마의 1.3EV에 비해 큽니다. 소니는 F4까지 조여주면 주변 광량 빠짐은 해소되지만, 시그마는 F2로 해소됩니다.


 - 왜곡은 소니는 작은 실타래형이지만, 시그마는 거의 완벽한 직선으로 시그마쪽이 양호합니다.


 - 축상 색수차는 두 렌즈도 아주 좋지만, 개방에서는 시그마가 소니에 약간 뒤떨어져 있습니다. 축상 색수차는 시그마는 F2.5에서 제거되지만, 소니는 F4까지 조여주어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그마는 어려운 역광하에서 개방시 상당한 퍼플 프린지를 보입니다.


 - 노망의 스튜디오 테스트에서는 둘다 매우 좋지만 개방은 소니가 약간 부드럽습니다. 축상 색수차에 의한 컬러는 어떤 렌즈도 볼 수 있지만, 시그마가 약간 양호합니다.


 - 실사에서는 두 렌즈의 노망도 아주 좋고 큰 차이는 없지마, 시그마는 개방시 초점이 맞는 부분이 소니보다 현저하게 선명하고 초점이 맞은 부분에서 흐릿한 부분으로의 변화는 시그마가 더 원활합니다.


 - AF는 시그마를 기본 바디(EOS 5DsR과 5D4)에 장착한 경우는 시그마가 소니보다 빠릅니다. AF의 미혹은 어떤 렌즈도 약간 볼 수 있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좀더 경향이 생깁니다.


 - 소니 85mm F1.4 GM과의 비교에서는 시그마는 해상력 주변 광량은 떨어지고, 왜곡과 배율 색수차등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소니보다 성능이 뛰어나 있습니다. 시그마는 노망도 훌륭하지만, 이것은 소니도 같으며 이점에서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가격일 것입니다. 그러나 시그마는 방진 방적 사양이 아니며, 소니보다 크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소니와 캐논보다는 시그마를 선택합니다. 시그마는 무거운 최신 85mm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능가하고 가격은 2/3로 성능에 비해 매우 이득입니다.



결론


 시그마 85mm F1.4 Art와 소니 FE85mm F1.4 GM의 비교에서는 해상력고 ㅏ색수차등의 수치적인 테스트에서는 시그마가 성능이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망에 관해서는 동등하게 평가되고 있지만 비교 샘플을 보기로는  소니가 약간 부드러운 느낌입니다. 또한 후드로 인한 노망에 미치는 영향도 소니쪽이 적은거 같습니다.


 어찌되었던 시그마와 소니는 둘다 높은 수준의 렌즈인것으로 보입니다.


 방진 방적 사양만 시그마에 적용되었다면 이것은 완전 시그마의 승리로 굳힐수 있을텐데......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이상 13월의 이야기였습니다.


<출처 링크>

https://www.dpreview.com/reviews/sigma-85mm-f1-4-art-lens/3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