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3월의 눈으로 보는 이야기/카메라 이야기

후지 필름의 GFX와 핫셀블라드의 X1D 비교 리뷰!

photographylife에 후지 필름과 핫셀블라드의 중형 미러리스 카메라의 비교 리뷰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 바디는 모두 마그네슘 합금 및 고룸질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에 구조가 좋습니다. 그러나 손에 쥐었을때의 느낌은 더 뛰어난 러버 그립을 채용하고 정교한 마무리를 가진 X1D가 더 멋집니다.


 - X1D는 그립의 편안함뿐만 아니라, 소형 경량이므로 취급은 GFX보다 양호합니다. X1D는 다이얼의 감촉도 훌륭하고, 이 느낌은 니콘의 일안 리플렉스 이상입니다. 반대로 GFX는 플라스틱으로 회전이 가볍고 싸구려 느낌이 듭니다.


 - 전반적인 사용성은 X1D는 조작부가 작아 이 부분은 GFX가 크게 리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X1D의 메뉴는 단순하여 초보자에게는 좋을지는 모르지만, 이것은 중형 카메라기에 이 카메라를 구입하는 사람은 더 사용자의 선택이 많은 메뉴를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 X1D의 또 하나의 문제는 X1D 조이스틱이나 방향 버튼이 없고, 포커스 포인트를 빠르게 바꿀 수 없는 점입니다.(터치 패널도 AF 포인트 선택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X1D에서 가장 좌절감이 느껴지는 것은 동작 속도에서 스위치를 켠 H로보가 나타날때까지 5초동안 메뉴가 표시될 때까지 더욱 2-3초 가량이 걸릴 수 있습니다. 셔터를 반 누름하고 액정 모니터와 EVF가 라이브 뷰 모드로까지 더욱 1-2초 걸립니다. 그리고 촬영 후 최대의 문제는 RAW+JPEG 포맷으로 촬영 후 2-3초 블랙 아웃됩니다. 블랙아웃되는 동안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전에 촬영한 이미지를 표시할 때에도 2-3초 기다리게 됩니다. X1D는 아주 오래된 느린 화상 처리 엔진을 채용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GFX는 즉시 시작 메뉴의 애디 시간도 없이 이런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 AF속도는 풀 프레임과 최신의 미러리스 카메라에 비하면 느리지만, 둘 다 비슷한 정도입니다. AF 정밀도는 모두 동일한 정도로 매우 정확합니다. 그러나 기능적으로는 GFX가 훨씬 우수하며, 예를 들면 X1D에는 얼굴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인물 사진 작가에게는 매우 중용한 기능입니다. 전반적으로 AF는 GFX가 뛰어납니다.


 - X1D는 렌즈 셔터, GFX는 포컬 플레이 셔터로 두 기종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렌즈 셔터의 가장 큰 장점은 플래시에 전속 동조하는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셔터 최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렌즈 셔터를 위한 X1D는 조리개 개방에서도 놀랍게도 구슬 노망이 짠 것처럼 각진 형태가 되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 화질은 낮은 감도(ISO100)와 고감도(ISO6400)에서 다이나믹 레인지 테스트를 실시했지만, 양자의 센서 성능에 전혀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ISO3200에도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 위의 모든 사항에서 내 사진의 요구에 맞는 것은 분명 GFX입니다. GFX는 매우 다기능의 훌륭한 조작성을 가지고 있으며, AF의 신뢰성과 화질도 좋은 카메라입니다. X1D는 싱크로 속도가 빠르고, 가볍고 더 아름다운 마무리의 카메라이지만, 그 이외의 점에서는 GFX보다 뒤쳐집니다. 저렴한 중형카메라중에서 찾고 있다면 대부분 GFX를 선택해도 될 정도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인물 사진 작가로 고속 싱크로가 필요하다면 X1D를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결론


 X1D는 소형 경량으로 휴대성이 용이합니다. 그러나 반응이 나쁜 것으로 스냅등으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을듯 합니다. 시작 시간 및 쓰기 시간등의 펌웨어 개선에 기대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한편 GFX는 그다지 단점이 없는 것으로, 크고 무거운 것을 제외하면 다른 미러리스 기계와 별로 다르지 않는 감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13월의 이야기였습니다.


<출처 링크>

https://photographylife.com/fuji-gfx-50s-vs-hasselblad-x1d-50c/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